메모

돌~두돌 사이 책 정리

Econoim 2018. 3. 15. 05:13

2017.1.18일에 쓴 글


예전에 돌을 맞이해서 돌 전후 책 목록을 올린 적이 있었는데, 곧 두 돌이라 또 정리해보았습니다. 

개인적으로 쓰는 육아일기장의 부록 같은 성격을 가진 글이고, 돌 전후 책 목록 정리할 때에는 그동안 적었던 일기를 참고해서 열심히 적었지만, 이번에는 생각나는대로 적은 글이라 즐겨보던 시기가 맞을지 잘 모르겠네요.(생각나는 대로 적다보니, 최근 잘 보는 책에 좀 더 가중치별점이 들어간 느낌입니다.) 

저나 신랑이나 책을 좋아해서 관심이 좀 있기는 하지만, 책 육아 하시는 분들에 비해서 추천할 정도로 잘 정리한 목록(내용)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. (누가 이거 유명한거야 하면서 추천해주는데 저는 모르는 경우도 많았거든요.) 특히 비슷한 개월 수의 친구 아이와 제 아이의 차이를 보더라도, 아이마다 성향마다 좋아하는 책이 달라서 참고가 될 지 조차 모르겠네요. 

다만, 저도 인터넷으로 많은 정보를 구하고 있고, 돌 전 책 목록도 그랬지만, 목롤 자체는 서천석의 그림책으로 읽는 아이들 마음 이라는 책에서도 도움을 받은거라 참고가 되실까 해서 올려봅니다. 

책 별점 등은 모두 개인적인 의견입니다. 


참고 정보를 드리면 서천석 선생님 페이스북에서 해마다 올해의 동화책 선정을 하시는 것 같더군요. 

얼마전 2016년 동화책 리스트를 올리셨습니다. 


*세트(?) 책 

돌잡이수학- 정말 너무 좋아한다. 수 개념 익히는 데도 도움 되는 것 같다. 전집은 별로라던 내게, 누군가 그래도 돌잡이 수학은 사라고 조언해주었는데, 진짜 왜 그랬는지 알 것 같다. 

돌잡이명화 - 단지 엄마가 그림을 좋아해서 산 책. 근데 생각보다 별로다. 구성 중에서 소리나는 책 두권을 제일 좋아하고 붙였다떼었다하는 조작북도 좋아하며, 낱장으로 된 그림 카드 같은 것도 즐겨본다. 그럼에도 불구하고 생각보다 그림 구성이 좋은지 잘 모르겠고(내가 그림을 골랐으면 어떘을까 라는 생각?), 조작북의 성격이 약간은 억지스럽다는 느낌이 드는 것도 있다. 

한솔 신기한 한글나라 읽기그림책 약 10권 세트 초록색 생활동화?- 핀덴베베 선물받고 사은품으로 따라온 세트. 같이 따라온 조그만 책 전집(신기한 한글나라 읽기그림책 주황색 작은 사이즈)인데 최소 6개월 이상은 이 책을 주구장창 읽어달라고했다. 자기 전에도, 낮에도. 외워서 누워서 이야기해줄 정도였으니 뭐. 곰곰이 생활동화가 비슷한 + 더 유명한 시리즈로 알고 있다. 

네버랜드감정그림책 8권 세트 - 최근에(약20개월 이후~최근 24개월) 정말 많이 본다. 8권 종류별로 다 보며, 자기전에도 몇번씩 읽어달라고 할 정도. 본인의 감정과 다른 부분도 설명을 하는 것도 신기하다(예를 들어 무섭거나 싫어요 책을 보며 본인은 안싫다고 얘기함), 안녕 마음아 라는 책이 유명하다고 하는데 찾아보지는 않았지만 제목이 감정책 비슷한 계열인 것 같다? 

보리 세밀화 - 유명한 값을 하는 것 같다. 


*전반적으로 좋아하는 책 [별5개 만점 중 4-5개 정도 느낌](동화책은 18개월 이후? 잘보기 시작한 것 같음) 

고릴라 코딱지 

까만토끼 (이 책은 진짜 강추.) 

아래로아래로 

도깨비를 빨아버린 우리 엄마 

괴물들이 사는 나라 

넉점반 

내토끼 어디갔어(?) 내토끼가 또 사라졌어 시리즈 

이상한나라의 앨리스 (영재아카데미) - 중고로 누가 준 책이고, 글이 너무 많고 길어서 보여줄 생각이 없었는데, 굴러다니는 걸 들고와서 한 번 읽어달라고 하더니, 꾸준히 들고오고, 끝까지 다 보고, 끝까지 다 듣는게 신기할 정도이다. 이것도 20개월 이후로 보기 시작했고, 엄청 잘 보고 있다. 왜일까? 의성어나 의태어가 있어서? 스토리라인이 있어서? 암튼 글이 긴데도 잘 보니까 이런 요인들만 추가되면 긴 글의 동화책을 사주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. 


콧구멍을 후비면 - 돌 이후로 산 것 같은데, 꾸준히 들고와서 읽어달라고 하는 스테디셀러에 가까운 책. 

치과의사 드소토선생님 

검피아저씨의 뱃놀이 

이건 내 모자가 아니야 

샘과 데이브가 땅을 팠어요 

맛있는 그림책 

아빠 코 잘래요 

재미있는 내 얼굴 

어흥 나는 사자야 - 가면놀이책. 심심하면 펼쳐보는 느낌? 좋아하고 잘 산 것 같다. 

나는 꼬마 마술사 - 절판되었으나 추천을 받고 중고로 구했는데, 돌 전에도 좋아했고, 지금도 좋아한다. 

바다100층짜리집 

달을 먹은 아기고양이 

고녀석맛있겠다 


* 좋아하기는 했으나, 기간이 길지 않거나(그래도 6-8개월은 됨), 18개월 이후보다 18개월 이전에 조금 더 잘 봤거나 등, 별 3-4개 느낌 

아기그림사전 - 이상하게 특정페이지를 제일 좋아해서 그 페이지만 너덜너덜할 정도였으나, 어쨌든 참 좋아했다. 좋아하는 기간이 길지는 않았다. 이 책은 동사+명사가 골고루 있다면, 뽀로로 유아백과 책은 명사위주인데, 뽀로로 유아백과 책은 돌 전에도 엄청 잘 봤고, 지금도 잘 본다. 5세정도까지도 잘 본다고 들었다. 

울지말고 말하렴 - 한 떄 정말정말 많이 봤다. 한 6개월 이상은 본 것 같다. 20개월 지나고 안본 것 같다. 

무슨 그림자일까 

자동차 사운드북 

모래성과 용 

살금살금 엉금엉금 (시리즈가 있음) 

엄마는 회사에서 내 생각해 

싹싹싹 


*이유가 뭐든 잘 보지는 않는 책(보기는 보지만 읽어달라고 들고오는 횟수가 작음) 별 2-3개 느낌 

조금만 기다려 봐 

소피가 화나면, 정말정말 화나면 (이 책도 완전 유명한거라고 하던데, 네버랜드 감정그림책 중 둥둥둥 화나요 책이 비슷한 내용인데, 더 보기좋게 되어 있어서? 이 책을 상대적으로 안보는 것 같다.) 

미용실에 간 사자 

누구의 아기일까요? (이건 돌 전부터 애들이 좋아한다고 함. 역시 추천받아 샀으나 우리 아이는 이상하게 안봤음 ㅋ) 

너는 기적이야 

아빠는 회사에서 내 생각해 


* 돌 전에는 잘 봤지만 돌 이후에는 잘 안보는 책 (돌 지나고 5번 내로 봄) 

우리아빠가 최고야 

우리엄마 

구슬비 등 동요책 

쿨쿨쿨 잠자요 / 냠냠냠 먹어요 등 세트3권 

안아줘 

고슴도치의 아기사랑 

나도나도 

뒹굴뒹굴짝짝

'메모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면담 주제  (0) 2018.04.11
그레이트북스 행복한 명작  (0) 2018.03.20
외국인학교 리스트  (0) 2018.01.18
추천 책 리스트  (0) 2018.01.18
5세아이 + 네이버 우리아이 꼭 시리즈  (0) 2017.11.18